닫힘

둔산속편한내과·영상의학과

닫힘

초음파

초음파검사란?

초음파 검사는 크게 상복부, 하복부(골반), 경부, 유방, 기타 부위 초음파 검사로 나뉘어 지며 경우에 따라 혈관의 상태를 보기 위해 도플러(Doppler) 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검사 과정은 검사 부위에 알맞은 탐촉자를 대고 젤리를 바르며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며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은 없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
상복부 초음파 검사

간, 담낭, 신장, 췌장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로 약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검사 시 주의사항

1검사 전날 식사는 저녁 10시 이전에 유동식(흰죽, 미음)으로 가볍게 하십시오.
2저녁 식사 후 검사가 끝날 때까지 아무것도 드시지 마십시오.(물, 음료수, 담배 일체)
3검사 당일 위내시경, 위투시 검사, 대장검사, 소변검사 등 다른 검사와 같이 있는 경우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십시오.
하복부(골반)초음파 검사

여성의 자궁과 난소, 남성의 전립선, 그리고 방광, 직장 등을 포함한 골반 내의 장기들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검사로 약 10분-15분 정도의 시간이 요됩니다.

검사 시 주의사항

1골반 초음파 검사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만 검사가 가능하므로 아침 일찍 대변을 보시고 검사 2-3시간 전부터 물을 500 cc 이상 마시고 소변을 참고 오십시오(우유 및 콜라 등의 탄산 음료를 마시지 마십시오).
2검사 당일 대장검사 또는 소변 검사 등이 함께 있을 경우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유방초음파검사

유방암 및 유선질환의 진단하는 검사로 젊은 여성에서와 같이 유방 조직의 밀도가 높아 유방촬영술로 종괴를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에 더욱 유용한 방법입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

갑상선 결절, 낭종, 악성종양에 대한 진단

경동맥 초음파 검사

경동맥 초음파 검사란 목의 좌우에 있는 경동맥 내 혈액의 흐름과 혈관의 상태를 평가하는 검사로서, 뇌로 가는 혈액흐름을 방해하는 부분적인 동맥폐색이나 동맥협착 등이 있는지를 진단합니다.

경동맥 협착증이란 경동맥의 내부 혈관벽에 동맥경화 증세가 발생해서 점차적으로 혈관이 좁아지는 것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뇌로 가는 혈액공급이 감소하거나 뇌혈관이 막혀 허혈성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상경동맥과 협착이 있는 경동맥 비교사진

당뇨병이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경동맥 협착증이 두드러집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가진 50대 이상 성인은 정기적인 경동맥초음파 검사를 통해 뇌졸중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직장전립선초음파

경직장전립선초음파(TRUS;Transrectal Ultrasonography)

직장을 통한 전립선초음파 검사는 전립선에 보다 근접하여 검사를 시행할 수 있게 되어 정확한 전립선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크기 및 무게를 측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립선의 병리 상태를 알 수 가 있어서 전립선 질환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법입니다.

임상적 응용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전립선염 등의 각종 전립선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와, 남성불임, 혈정액증, 사정시 동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